HOME > 자료실 > 미국교환학생호스트가족선발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경우, 문제가 발생한다면 호스트하고의 갈등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 합니다.
재단마다 호스트를 선발하는 과정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한 재단이 실제 호스트를 선발하기 위해 호스트로부터 받는 신청서 소개합니다.
호스트 패밀리가 어떻게 선발되는지 조금이라도 이해의 폭을 좁힐 수 있으리라 봅시다.
 
표지
 
 
호스트 패밀리 신청서 1
호스트 패밀리의 개인 신상 기록과 학생과의 공통사항을 맞추기 위해 취미, 종교 등을 구체적으로 기록합니다.
 
호스트 패밀리 신청서 2
호스트 패밀리의 가족 구성원 모두의 인적 사항과 한국의 학생을 받아도 좋다는 서명을 하는 페이지 입니다.
가족 구성원 가운데 1명이라도 반대하면 호스트로서 자격이 상실됩니다.
 
학생에게 보내는 편지
호스트 패밀리로서 자격을 알아보는 중요한 자료가 되며, 호스트 패밀리로 자격을 부여 받았을 때 학생에게 전달 되는 편지입니다.
 
호스트 패밀리 사진 1
호스트 패밀리를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가족과 자녀 그리고 집을 촬영한 사진을 학생에게 전달됩니다.
 
호스트 패밀리 사진 2
호스트 패밀리를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가족과 자녀 그리고 집을 촬영한 사진을 학생에게 전달됩니다.
 
재단과의 계약서
호스트 패밀리로서 자격이 갖추어 졌을 때, 학생과의 관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해야 할 것과 해서는 안될 것 들에 대한 계약을 맺게 된다.
이 계약서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어머니들께서 걱정하고 계신 것 이상으로 재단에서 안전하게 준비 해 둔 장치입니다.
 
호스트 패밀리 인터뷰
이러한 신청서를 받으면 재단의 코디네이터는 호스트 패밀리 인터뷰를 예약하고 집을 방문하게 됩니다. 코디네이터는 재단 양식의 인터뷰 내용을 빠짐없이 작성 한 후 신청서와 함께 재단으로 보내어지게 됩니다.
재단은 이 모든 것을 종합해서 학생을 잘 돌 볼 수 있다고 판단 되고 문제가 없었을 때 비로소 호스트 패밀리의 자격을 부여하게 됩니다.
살아가는 가치가 한국과 많이 다른 미국인들은 한 푼의 보수도 없이 이렇게 까다로운 신청서를 작성하고, 결과를 기다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호스트들은 지난 몇 년간 계속 호스트를 해 오고 있으며 이들에게는 별도의 신청서를 받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상기 내용과 같은 자세한 서류가 한국의 학생에게 전달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고 일반적 배정 정보만 배달되는 경우도 꽤 많이 있습니다. 배달되는 시점도 출국 전에 학생에게 전달되는 경우와 출국 후 전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GEP는 학생들이 출국 하기 전, 학부형과 의무적으로 참가해야 하는 오리엔테이션에서 지난 매년 200명 이상의 학생 경험을 유형별로 소개 해 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