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캐나다교환학생 > 신청절차

교환학생 프로그램 설명회 참가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주로 소개로 많이 참가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과거와 달리 참가 학생의 증가로 인터넷이나 주변에서 가끔 참가 한 학생의 경험과 프로그램의 장. 단점에 대해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늘어 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어느 일방의 이야기만 듣고 참가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입니다. 반드시 다양한 경험을 가진 전문 상담원의 의견을 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교환학생 설명회 같은 곳은 1:1 상담이 아니라는 점에서 부담이 없고 많은 것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1월 학기 : 전년 7월

9월 학기 : 전년 10월
개별면담 신청
이렇게 어느 정도 교환학생에 대한 이해를 한 상태에서 좀 더 구체적이고, 내 자녀의 상황에 맞는 정밀한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내 자녀의 참가 자격(참가 자격의 경우 다소 유연한 부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성적 미달이라고 포기 해 버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때문에 개별면담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참가 후 진로 등에 대해 경험 많은 상담원을 통해 과거 선배들의 사례들을 비교적 많이 들을 수 있다면 참고가 될 것입니다.
1월 학기 : 전년 7월

9월 학기 : 전년 10월
SLEP TEST 응시 및 결과
참가가 결정되었으면 SLEP TEST를 응시하도록 합니다. 좀 자신이 없는 학생은 온라인 모의 SLEP TEST를 몇 차례 본 후 정식 시험을 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모의 슬랩 테스트 문의 : 02-552-1041)
1월 학기 : 전년 8월

9월 학기 : 전년 11월
교환학생 신청서 작성 및 서류제출
캐나다 교육청에서는 신청서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 신청서를 근거해서 호스트 패밀리를 소개하게 됩니다. 신청서를 적극적으로 작성하고, 특히 호스트 패밀리에게 쓰는 편지는 반드시 1장을 채우도록 해야 합니다.
신청서는 모두 영어로 되어 있고, 분량이 많지 않기에 정확하게 기입하여야 하며 특히 영문 이름과 생년월일은 반드시 여권상에 표기된 내용과 동일해야 합니다.
1월 학기 :
전년 7월~10월

9월 학기 :
10월~동년 2월
입학허가서 발급 및 호스트 배정
정식유학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캐나다 교육청이 발행한 입학허가서를 갖추어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호스트 배정과 동일하게 이뤄지지만 교육청 사정으로 인해 학교를 배정받은 후 호스트를 배정 받기도 합니다.
1월 학기 : 전년 11월

9월 학기 : 동년 6월
유학 비자 신청 및 발급
캐나다 유학에 필요한 모든 서류가 준비되면 캐나다 대사관 지정병원에서 신체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신체검사 검진 결과를 첨부하여 대사관 직접 방문 혹은 우편으로 비자를 신청하고 유학허가서를 발급 받습니다.
1월 학기 : 전년 12월말

9월 학기 : 동년 7월말
출국 오리엔테이션
북미의 생활 문화와 한국의 생활 문화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문화의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여 현지 적응에 실패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하여 출국 전 오리엔테이션을 통하여 충분히 이해시키고 유학생으로서 가져야 할 책임감과 자세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이 자리에는 학부모님도 함께 함으로써 현지 에서의 문제 발생시 학부모님과 저희 글로벌에듀케이션이 함께 공유하고 원만한 해결을 위한 시작이 되는 것입니다.
1월 학기 : 동년 1월초

9월 학기 : 동년 7월말
비행기 일정 예약
이 시기는 휴가자, 학업을 위한 재 출국자, 유학 초년생 등 매우 많은 사람들이 항공 예약을 하기에 항공권을 구매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또, 현지 공항에 Pick-Up 나올 호스트나 교육청 관계자와의 일정 등을 고려하여 학교 시작일 1주일 전 출국이 가능하도록 항공권을 예약합니다.
항공권을 발권 한 후 출국할 때에는 비상 연락처(호스트 패밀리, 교육청 관계자)를 반드시 지참 한 후에 출국을 해야 합니다.
1월 학기 : 배정즉시

9월 학기 : 배정즉시
교육청 오리엔테이션 참가
교육청마다 다소 차이는 있으나 참가 학생의 수에 따라 교육청, 혹은 학교에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합니다. 학생들은 교육청, 학교의 규칙 등을 잘 이해하고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1월 학기 : 도착즉시

9월 학기 : 도착즉시
호스트 패밀리와의 만남
출국 전에 E-mail 이나 편지 또는 전화를 통해 호스트 가족과 반드시 인사를 해 두어야 합니다. 호스트가 결정이 되었는데도 연락을 해 주지 않으면 호스트는 자기 가정이 싫어서 그런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호스트가 배정 된 즉시 호스트에게 안부를 전하는 email, 전화, 편지 등을 띄우도록 합니다. 호스트 가족은 캐나다 공항에서 한국에서 유학 오는 학생들을 따듯한 마음으로 반갑게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1월 학기 : 도착즉시

9월 학기 : 도착즉시
학교장의 영어 테스트 및 수강 신청
보통 학교 시작일보다 일주일 정도 전에 도착하도록 하지만 호스트 패밀리가 늦게 배정되는 경우는 학교의 수업시작일을 며칠 넘긴 이후에 학교에 도착하기도 합니다. 학생을 받아들일 학교에서는 학교장 또는 학교 관계자의 영어 면접에서 학년을 정하게 되며 학생이 정규 수업을 받을 수 있는 지 혹은 ESL수업을 들어야 하는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1월 학기 : 도착즉시

9월 학기 : 도착즉시
학교생활 시작
아마도 학교 생활은 너무도 재미가 있을 것입니다. 현지의 선생님 현지 교육제도는 꿈과도 같은 경험일 것입니다. 다만 캐나다의 교육은 일방적 주입식 교육이 아니기에 학생의 교육 참여도, 노력 등을 봅니다. 적극적인 마인드로 열심히 노력하여 많은 것을 느끼고 경험해서 돌아오기를 바랍니다.
1월 학기 : 도착즉시

9월 학기 : 도착즉시
캐나다에서 학업을 계속 할 학생은 사전 통지
늦어도 1월에는 결정을 해야 할 시기입니다. 캐나다에서 학업을 계속 할 학생은 글로벌에듀케이션에 연장의사를 통지하여야 합니다. 또한 미국으로의 유학을 계획하는 학생들도 사전에 연락을 하여 충분한 준비를 마친 후 귀국하여 새로운 준비를 해야 합니다.
1월 학기 :
해당사항 없음
9월 학기 : 동년 12월
~ 다음 해 1월
귀국
학교 수업이 끝나고 약 일주일정도의 기간 뒤에 한국으로 돌아오게 되면 나태해지지 말고 꾸준한 영어 공부를 하여 대학 진학 등에 준비하여야 합니다.
국내 학교로의 편입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귀국 전 반드시 재학증명서 및 성적증명서를 발급받아 돌아와야 합니다. 이러한 서류는 한국 학교에 제출해야 할 필수 서류입니다.
1월 학기 :
동년 6월 중순
9월 학기 :
익년 6월 중순